티스토리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 문제 해결
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티스토리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 문제 해결

by 채채스타 2022. 8. 10.

티스토리에서 보이는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 문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느 날 티스토리에 내가 이미 발행 한 글 대신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 라는 오류 메세지가 떴다.

내가 내 티스토리를 접속을 해서 글을 확인할 때는 문제가 없지만,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을 할 때 티스토리 제목은 동일하게 나오지만 제목을 클릭을 해서 글을 읽으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고, 글을 읽을 수 없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것 같은데 이게 무슨 일이지 원인도 모르기 때문에 어디서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 막막했다.

우선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찾아봤는데 블로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해놨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라고 합니다. 그래서 주소를 숫자로 바꾸면 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한다. 하지만 구글은 문자로 된 주소를 더 좋아한다. 문자로 된 주소가 SEO에 더 유리하기 때문에 어떤 분들은 일부로 숫자 주소를 문자 주소로 바꾸기도 한다는데….
이제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검색을 통해서 블로그를 들어오는 유입량도 점점 늘어나고 있기에 숫자 주소로 정말 바꾸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루 동안 제가 직접 이것 저것 확인해 보고 발견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Google Search Console 구글서치콘솔에 접속해서 색인 생성 범위를 간다.
2. 제출된 모든 페이지 선택
3. 제외됨 선택

4. 오류가 있는 글의 URL 확인을 선택합니다. URL을 검사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URL에 문제가 있다는 404 찾을수 없음/404 not found 메세지가 보입니다.

5. 내 티스토리에 오류가 뜨는 링크와, 구글서치콘솔에 있는 링크를 확인합니다.
구글서치콘솔에 있는 링크와 내 티스토리에 있는 글의 링크가 다른 걸 확인했습니다. 아마 제가 글을 올리고 난 후, 글 제목을 한번 수정했었는데 그때 주소도 제목을 따라 바뀌면서 이런 문제가 생긴 것 같아요.

6. 다시 글 수정으로 가서 URL 문자 주소를 구글서치콘솔에 있는 문자 주소와 동일하게 수정하고 글을 다시 발행합니다.

7. 공개 발행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오류 메세지가 또 뜨는데 이건 주소를 다시 예전 주소로 바꿨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이렇게 뜨는거니깐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8. 구글서치콘솔에가서 다시 URL 확인을 합니다.

9. 드디어 URL를 등록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 바로 색인 생성 요청까지 완료합니다.

11.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에서 새로 URL를 수집 요청합니다.

위에 순서대로 수정을 마치고 다시 네이버/구글에서 검색을 해서 정상적으로 글이 잘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앞으로는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보여도 어떻게 수정을 해야 하는지 알기 때문에 걱정은 없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글 제목과 주소 수정은 자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